lastnamesong

[개발환경 구축] 파이썬 개발환경 구축하기 - 1 (아나콘다, VSCode, 가상환경 설치 및 삭제) 본문

Data Analysis/Python

[개발환경 구축] 파이썬 개발환경 구축하기 - 1 (아나콘다, VSCode, 가상환경 설치 및 삭제)

응솩이 2025. 2. 1. 22:22
반응형

지난번에 환헤지 관련된 글을 쓰면서 데이터 분석을 위해 파이썬을 사용했었다.

개인 노트북에서 굉장히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던 파이썬을 쓰기 위해서 아나콘다 업데이트를 하고 가상환경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억이 안나거나 처음 보는 것이라 검색을 하면서 찾아본 내용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이 과정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어보였다.

 

파이썬 개발에 사용한 PC는 맥북에어 M1이다. 처음 나왔을 때에는 자잘한 문제가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M4까지 나왔으므로 요즘은 애플 실리콘의 호환 이슈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프로그램은 설치가 되어있어서 가상환경 구축하는 것 까지를 자세한 화면 캡처로 기록했으며, 프로그램 설치같은 과정은 그냥 다운 받아서 더블클릭 하면 되므로 자세하게 화면으로 기록하지는 않았다.


아나콘다 (Anaconda) 설치

Anaconda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Download Anaconda Distribution | Anaconda

Download Anaconda's open-source Distribution today. Discover the easiest way to perform Python/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on a single machine.

www.anaconda.com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하는데, 아래에 있는 "Skip registration"을 통해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보통 이런 건 작은 글씨로 숨어있기 마련..

클릭해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PC의 OS에 맞는 installer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가장 최근의 Anaconda는 파이썬 버전 3.12에 맞는 것으로 보인다. 설치하면 Anaconda Navigator에서 파이썬 패키지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VSCode나 PyCharm같은 IDE도 설치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보통은 직접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패키지 설치도 대부분 터미널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이 내비게이터를 사용할 일은 별로 없다.

Visual Studio Code 설치

Visual Studio Code (VSCode)는 코드를 편집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text editor이고 아래에서 다운 가능하다.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redefines AI-powered coding with GitHub Copilot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각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OS에 맞는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오른쪽 위에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다양한 버전 다운 받을 수도 있다.

가상환경을 다루기 위한 여러 명령어 (생성, 삭제, 활성화 등)

Anaconda가 제대로 설치되고 경로 지정이 제대로 되어있다면, 터미널 실행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바로 기본 가상환경 (base)에서 시작되는 것을 확인

여기서 설치 가능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해준다.

conda search python

이렇게 확인한 python 버전 중 원하는 것을 하나 고르면 된다. 아나콘다 버전마다 설치 가능한 파이썬 버전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다른 사람이 작업한 코드를 파일 그대로 쓰고자 하면 (e.g., 수업 과제를 위한 skeleton code가 주어진 상황?) 버전을 맞춰야 할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까지 쓸 상황은 없으므로 그냥 최신 버전 적당히 설치한다.

설치 가능한 파이썬 버전 확인

이 터미널 환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할 수 있다. 

# 가상환경 생성
conda create -n <가상환경 이름> python=x.x.x

# Example
conda create -n env1 python=3.12.8
conda create -n env2 # python 버전 명시 안해도 알아서 설치 되긴 함
conda create -n env3 python=3.12.8 anaconda # Anaconda에서 설치할 수 있는 모든 패키지를 설치

위의 예시에서처럼 파이썬 버전을 명시하지 않으면 아나콘다의 기본 파이썬 버전을 알아서 설치한다.

Anaconda 패키지는 다른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현재 내 환경에는 3.10.2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성공적으로 가상환경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가상환경으로 진입하여 패키지를 설치하고 파이썬을 돌릴 수 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는 식으로 할 수 있다. 바로 위에도 그 명령어를 통해 가상환경 env2로 진입하여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가상환경 진입
conda activate <가상환경 이름>

# Example
conda activate env1

여러 개의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경우 가상환경을 나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가상환경 나가기
conda deactivate

여러 개의 가상환경을 설치했을 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설치된 가상환경 리스트 (둘 다 사용 가능)
conda env list
conda info envs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했던 가상환경의 리스트와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환경 리스트 확인.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가상환경을 확인할 수도 있다.

가상환경은 저 리스트에서 *로 표시되거나 프롬프트 앞에 가상환경 이름이 붙어있다.

 

설치된 가상환경을 삭제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가상환경 삭제
conda remove --name <가상환경 이름> --all

# Example
conda remove --name env1 --all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시작 단계인 아나콘다 설치 및 가상환경을 다루는 명령어들을 정리했다.

가상환경과 관련된 작업은 Anaconda Navigator에서도 가능하긴 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터미널 (Anaconda prompt, cmd)에서 이를 수행한다. 그래서 내비게이터를 들어갈 일이 거의 없긴 하다.

 

과거에 아나콘다와 파이썬을 설치할 때에는 되게 복잡했던 것 같은데 내가 익숙해진건지 방법이 단순해진건지 아무튼 어렵지 않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반응형